중국 바이어, 태국 부동산 시장으로 전전

노후 주택 구입 휴가 공급 과잉 방콕 주택시장 또는 현재 변곡점


2010년 이전에는 태국 전역에 중국인 주택 구입자가 거의 없었는데, 최근 몇 년 사이 현지 중국인 주택 구입자의 수가 거의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미국호주 등 인기 투자지역을 택한 투자자들에 비해 중국 바이어들이 태국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높은 주택 수요를 끌어들이는 원인 주로 교육, 의료, 생활방식, 가격, 레이저, 투자 등때문이다. 
​태국 내각은 10월20일 연말까지 398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18개 조치를 승인했다.
​사실, 태국의 관광 산업은 미래에 서비스 요원의 고령화라는 잠재적인 위협을 겪게 될 것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태국은 주변국을 훨씬 능가하는 고령화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2040년에는 동아시아 지역 개발도상국 중 노령인구 비중이 가장 큰 나라가 될 전망이다.
​현재 태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750만 명으로 2040년에는 인구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7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태국 정부는 외국인 퇴직자들을 대거 불러들여 노후에 정착시키고 있다.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퇴직자들이 태국을 선택하여 노후를 보내고 있다.이 같은 추세가 강화되면서 노후 부동산 시장이 태국에서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태국 법률에 따르면 만 50세 이상 외국인은 태국에 장기간 체류할 수 있는 양로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가성비가 높은 의료 서비스 또한 중국의 중장년층을 태국에서의 노후를 위한 결심을 더욱 확고히 하고 있다.
​거외망 통계에 따르면 태국에서 투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집을 산 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해 21%, '제2주택'이나 '리조트'로 쓴 비율은 148%, '퇴직 노후'로는 189%나 높았다.
​중국 구매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 또한 그들로 하여금 태국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 중국망=이상기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