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완의 골프칼럼(2) 올바른 백스윙 하는 방법

골프에서 백 스윙은 굉장히 중요하다. 올바른 기술과 박자로 이루어진 백 스윙은 다운 스윙과 임팩트를 더 쉽게 해준다. 보통 아마추어 골퍼들, 그중 특히 슬라이스를 많이 내는 골퍼들의 백 스윙은 매우 빠르다는 공통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백 스윙이 늦을수록 다운 스윙은 더 빨라진다. 또 백 스윙이 너무 빠르면 스윙하는 동안 몸의 중심 이동을 쉽게 할 수 없다.

백 스윙 초기 동작을 테이크 백(Takeback)이라 한다. 테이크 백 동작에 따라서 백 스윙 호의 크기가 결정되며, 백 스윙 톱 모양이 결정되기 때문에 올바른 테이크 백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제일 처음 동작으로 왼팔은 펴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왼쪽 어깨부터 움직임이 시작되어 팔→ 손→ 클럽 순서로 스윙해야 올바른 테이크 백을 만들 수 있다.

몸 회전 동작 순서를 지키자
몸 회전 동작에도 순서가 있다. 이 순서를 무시하면 백 스윙 동작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못해 궤도가 흔들린다. 우선 몸 회전은 어깨→ 허리→ 무릎 순서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최초의 백 스윙 회전은 어깨가 45° 오른쪽으로 돌아갔을 때 엉덩이를 돌리기 시작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깨와 엉덩이는 회전하되 오른쪽 무릎이 어드레스를 한 자세에서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체중 이동은 오른쪽 발바닥 안쪽으로
백 스윙에서 체중 이동은 비거리를 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체중 이동이 정확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팔의 힘으로만 비거리를 내야 하므로 제약 요소가 많아진다. 체중은 백 스윙 시 오른쪽으로 이동하지만 오른쪽 발바닥의 바깥쪽이 아닌 안쪽 부분에 실리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체중 이동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어깨 회전을 충분히 만든다.

백스윙 톱 백스윙 톱은 가능하면 샤프트가 지면과 평행한 높이까지 올라가도록 하며, 이때 어깨는 어드레스 대비 90도 회전된 모습이 되도록 충분히 회전시켜 주도록 한다.어깨가 90도 회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백스윙 톱에서 시선이 볼을 주시하면서 왼쪽 어깨가 회전되는 모습을 함께 볼 수가 있는데 어깨가 볼을 살짝 지나가는 것을 확인한다면 충분히 회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백스윙 톱으로 올라가는 클럽 헤드의 플랜은 테이크 백 초기 방향을 따라서 어깨 너머로 올라가도록 하고 톱의 모양에서 팔뚝은 지면과 평행한 높이 이상 올라가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