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풍균의 현지르포] 태국 쑤언루엉 러 까오(수안루앙 라마9세) 공원

 

 

 

 

 

방콕 안에 숨어 있는 2,300여 종의 식물과 호수가

어우러진 대규모 공원

 

쑤언루엉 러 까오(수안루앙 라마9세)는 민간과 공공부문, 기부 등으로 지어져 1987년 12월1일 현 라마9세의 개막선언과 동시에 열리게 된 공원으로 방콕의 중심가에 이런 곳이 있었던가 할 정도로 쾌적하고 넓은 자연친화적인 곳이다.


이 공원을 만든 주목적은 시민들에게 교육과 휴양의 장이 됨과 동시에 식물에 대한 지식을 주고 다양한 식물을 수집하며 자원과 환경을 보존 할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쑤언루엉 러 까오(수안루앙 라마9세) 공원은 200에이커의 규모로 쑤언루엉 라마9 재단과 방콕 수도권 관리청(BMA)에서 운영하며 매일 오전 5시부터 오후7시(입장료는 오전9시~오후5시)까지 개방하며 단체 방문과 안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관리사무실로문의하면 된다.


쑤언루엉 공원에서는 산책, 경주, 에어로빅, 펜싱, 타이켁, 요가 등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운동 장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매년 12월 초에는 꽃 축제가 열린다.


쑤언루엉 공원은 6개 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1구역은 ‘위대한 왕의 정원’이란 이름으로 3개의 대형 호수와 파빌리온 형식으로 지은 메인 건물과 그 앞에 대형 분수대가 있으며 아름다운 꽃과 관상용 식물로 장식 되어 있다. 관의 내부는 라마 왕조와 현 라마9세의 삶에 대한 기록, 공예품 등이 전시 되어 있으며 500개의 좌석과 회의실이 갖추어져 있다.


2구역은 ‘식물원’으로 방대한 식물의 종과 식물 연구, 보존 및 교육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곳으로 실내 정원이 있고 3구역은 ‘호수 지역’으로 카약, 오리배 등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4구역 ‘로마니 정원’은 태국 전역에서 발견된 자연 서식지 및 환경과 유사하도록 설계 됐다.


5구역인 ‘워터 가든’은 습지로서 시민들이 수생식물들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6구역인 라스다라 잔디장과 스포츠 센터는 다양한 공연을 위한 야외무대와 수영장, 테니스 코트가 들어 서 있다.


이밖에도 ‘국제 정원’에는 중국, 일본정원과 스페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정원이 유럽정원을 대표하고 있으며 미국정원은 가뭄에 강한 선인장으로 구성 되어져 있다.
쑤언루엉 공원에서는 수련과 물 백합 40종, 코코넛 40종, 허브 200여종, 팜스 70여종, 40종의 잔디, 60여종의 덩굴식물, 태국 76개 지방을 대표하는 식물 등 총 2,300여종의 식물들을 볼 수 있다.

 

 

[쑤언루엉 러(라마)9 공원 가는 방법]
1. BTS ‘언눗(Onnut)’역에서 내려 ‘빅씨(BicC) 언눗’쪽으로 걸어온다(3분)
2. 빅씨 언눗 정문 건너편에서 썽태우 4번(씨콘 스퀘어, 파라다이스 가는 것, 8밧)을 타고 씨콘 스퀘어를 지나 하하(55) 쇼핑몰과 파라다이스 쇼핑몰 사잇길(시나카린 소이55)로 200미터 쯤 들어 가면 골목으로 우회전(소이4) 하는 곳에서 하차(20분 소요)
3. 우회전 들어가기전 전방으로 100미터에 쑤언루엉 러9 입구가 보인다.
*나올 때는 파라다이스 쇼핑몰(시나카린 소이55 입구)앞 육교를 건너 ‘빅씨 언눗’으로 가는 썽태우(4번)을 타고 가면 된다.
*택시로 갈 때는 “빠이 쑤언루엉 러 까오”, 올 때는 “빠이 비티엣 언눗” 또는 “빠이 비티엣 우돔쑥”

 

[참고사항]
-공원 입장료 10밧, 공원 정문에서 50미터 들어오면 내부 순환 셔틀(일인당 10밧) 운행, 승차권을 보관하여 보여주면 종일 무료
-시나카린 로드에 있는 시콘 스퀘어와 파라다이스 파크, 딸랏 롯화이(야시장, 토,일요일) 뒤에 쑤언루엉 러 까오(라마9세 공원)이 있으므로 낮에 쉬다가 걸어 나와 롯 화이 야시장(도보로 20분정도)을 둘러 봐도 좋다.
-공원 중앙에 큰 호수가 있고 주위로 꽃밭, 정원, 식물원 도보도 2시간 정도 소요되고 순환 셔틀버스로는 20분정도(입구에 들어가 바로 순환버스를 타고 공원 전체를 둘러 보고 적당한 곳에서 쉬면 좋다)
-날씨가 선선한 12월에 꽃 축제도 하며 화사한 꽃들이 만발한다.
-테마별로 건축물이나 정원이 만들어져 있어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들의 촬영 장소로도 각광

 

 

 

 

 

 

 

 

 

<관련사진>아래 사이트의 '오풍균의 세상보기'에 관련사진이 있습니다.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메일(mykoreakr@naver.com 

      또는 kakaotalk ID : pipl, Line ID : piplkr로 연락 주십시요. 

www.mykorea.kr    http://cafe.naver.com/my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