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풍균의 현지르포] 로마인의 작은 나라 ‘바티칸 시국’






바티칸 시국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교황이 사는 나라 



‘바티칸’이란 이름이 생겨난 것은 기독교가 생겨나기 훨씬 이전의 시대로, 바티칸 언덕을 뜻하는 라틴어 ‘Mons Vaticanus’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곳은 원래 고대 로마인들이 로마 신화의 ‘키벨레’와 그 배우자 ‘아티스’를 숭배하던 곳이었으며, ‘점 치는 언덕ager vaticanus’이라 부르며 오랫동안 신성하게 여겨왔다고 한다. 


로마에 있는 바티칸 시국의 영토는 0.44㎢ 크기로 바티칸 언덕과 그 앞 인근에 성 베드로 대성전, 사도 궁전과 시스티나 경당 그리고 바티칸 미술관 등의 건물들이 세워진 곳이 전부이다.


나라 자체가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등록돼 있는 바티칸 시국은 라틴어로 ‘스타투스 키비타티스 바티카나이Status Civitatis Vaticanæ’, 이탈리아어로 ‘스타토 델라 치타 델 바띠까노Stato della Citta del Vaticano’로 부른다. 


인구는 약 900명 정도로 면적과 인구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독립국인 바티칸 시국은 작지만  국기, 법, 경찰, 행정, 우체국 등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엄연한 내륙 도시 국가이다. 

바티칸 시국은 로마의 주교, 즉 교황이 통치하는 신권 국가로 가톨릭교회의 상징이자 중심지이다. 바티칸 시민은 대체로 교황청의 공무를 수행하는 성직자와 스위스 근위대 이렇게 두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티칸 시국 중요한 요지마다 듬직한 모습으로 꿋꿋하게 바티칸을 호위하고 다소 특이한 복장을 하고 있는 이들은 스위스 근위대인데 이들이 바티칸을 지키게 된 계기는 16세기경으로 올라간다.<관련기사> 스위스 루체른에는 스위스에는 전사한 이들을 기리기 위한 ‘빈사의 사자상’이 있다. www.newsk.co.kr/157.


당시 교황은 스위스 용병들에게 교황과 바티칸 수호를 요청했고 이에 150명의 스위스 근위병이 알프스를 넘어 바티칸에 온 것이 시초이다.(1506년 1월 22일, 이날이 교황청 근위대 창설 기념일) 


그들은 어떠한 상황이 닥쳐도 교황과 바티칸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맹세 했고 신성로마제국이 로마에 쳐들어왔을 때 다른 유럽 국가들의 용병은 모두 도망쳤지만 스위스 근위대만 홀로 남았다. 


당시 교황 클레멘스7세는 스위스 근위대에게 조국으로 돌아갈 것을 권고 했지만 오히려 교황에게 피신할 시간을 벌기 위해 물러서지 않고 끝까지 버티며 싸우다 모두 전사했다. 그래서 교황은 천사의 성에 피신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그 후에도 교황은 스위스 요병들을 다시 고용하여 500년 이라는 세월 동안 그 전통을 이어 갔다.


세계 여러 나라 관광객들이 모여 드는 바티칸 시국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출발해야 한다.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바티칸은 사실 일종의 성지聖地이기 때문에 바티칸에 입국(바티칸 투어 요금 30유로)할 때 복장에 신경(민소매, 무릎 위 치마, 반바지)을 써야 한다. 또 매주 일요일에는 교황이 직접 미사를 거행하기도 한다.


바티칸 시국에는 대형 건축물인 ‘성 베드로’성당이 있다. 로마 시내에서는 법으로 성 베드로 성당보다 높은 건물은 지을 수 없게 되어 있다고 한다. 베드로 성당의 꼭대기를 ‘쿠폴라’라고 하는데 이곳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별로의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성당 입장시간 07:00~19:00 겨울 18:00까지 / 연중무휴 / 성당 입장료 무료 / 쿠폴라 계단 입장료 5유로 /  엘리베이터 + 계단 입장료 7유로 / 쿠폴라 입장시간: 08:00~17:45 겨울 16:45)


또한 역대 바티칸의 교황이 수집한 예술작품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바티칸 박물관은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품으로서 레오나르드 다빈치의 ‘천지창조’와 천장 벽화 들이 내부를 장식해 놓고 있다.(입장시간 4월~10월 8:30~16:45, 11월~3월 8:45~13:45, 매달 마지막 주일 8:45~1:45, 마지막 입장시간은 박물관 폐문 1시간 전 / 요금 15유로 / 학생 8유로, 국제학생증을 가진 사람 중 26세 미만 /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무료)


 

 

 

 

 

 

 

 





<관련사진>아래 사이트의 '오풍균의 세상보기'에 관련사진이 있습니다.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메일(mykoreakr@naver.com 

      또는 kakaotalk ID : pipl, Line ID : piplkr로 연락 주십시요. 

www.mykorea.kr    http://cafe.naver.com/mykoreakr